본문 바로가기

일상/베트남

베트남에서 한국으로 귀국후기

금일 대한항공 저녁 비행기로 한국에 귀국하였는데 실제로 비행기 탑승부터 수속, 보건소 이동 및 자가격리 숙소까지 이동에 대한 후기를 작성해볼까 한다 (21.07.01 기준)


1. 호찌민 시내에서 공항까지

현재 택시를 포함한 교통수단 사용이 불가하여 자차를 사용하여야 한다. 또한 수용 인원은 50% 미만으로 2인 이상 이동 시 7인승 차량으로 이동이 필요하니 사전에 미리 렌터카 업체 등과 조율 필요.

 

2. 딴손녓 공항

역시나 많이 한산했고 불 꺼진 곳들이 눈에 많이 보였다.

음식점은 모두 닫았고 (편의점은 운영 중) 박스 래핑 (짐 돌려가며 랩으로 돌돌 말아주는) 서비스, 환전소는 운영 중이다 (환전소 운영 여부 확인이 사전에 어려웠어서 걱정했는데 다행히! :))

티켓 키오스크, 이미그레이션 및 짐 검사는 대기시간 없이 바로 진행 가능하며 항공편이 만석이 아니라서 그런지 수화물 무게가 조금 오버됐는데 쿨하게 ok 해줬다

한산했던 공항

3. 기내 (대한항공)

 다들 한 칸씩 띄고 앉게되고 간혹 빈 줄도 보였으나 생각보다 귀국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기존과 다른 점은 작성해야 될 작 성지가 많다는 것과 더 이상 주류 서빙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물, 간식 포함)

금액은 그대로인데 뭔가 손해보는 느낌..:(

 

4. 인천 공항

게이트에 도착 하자마자 긴 줄이 눈에 띄었는데 이미그레이션이 아닌 '검역' 줄이었다. 기존에는 그냥 열감지 카메라를 지나가는 그런 곳이었는데 지금은 가장 시간 소모가 큰 중요한 지점이 되었다.

 

줄 서있는동안 '자가 격리자 안전보호' 앱을 다운로드하고 (QR코드 이용) 인적사항을 기입한다 (모든 설문지, 보건소에서 조차 비행 편, 좌석까지 재차 기입해야 하니 기억해주면 좋다)

한 가지 팁으로 '자가 격리자 안전보호' 앱 내 인적사항을 기입하면 담당공무원 ID 입력하라는 화면까지 작성이 가능한데 ID에 'CORONA'로 입력하면 그 이후 입력사항까지 쭉 입력이 가능하다. 이렇게 하면 이후 추가 대기 시간이 단축된다 (사실 QR코드가 적혀있는 배너에도 이렇게 하라고 언급되어있는데 눈에 잘 안 띄어서 나중에 알게 된 그런..)

 

모든 '검역' 절차를 마치고 설문지에 기입한 전화번호를 확인하고 (본인 명의이면 핸드폰으로 전화해서 확인, 다른 보호자 연락처 입력했으면 보호자에게 전화해서 확인하니 실제 통화가 되는 보호자 연락처를 입력하고 사전에 미리 얘기해두기) 이미그레이션을 통해 수화물 찾기까지 기존대로 진행한다.

 

출국심사를 모두 마치고 밖으로 나오게되면 '자가용' 혹은 '대중교통' 귀가를 선택하는데 나는 '자가용' 귀가를 선택하여 바로 나왔지만 (가족 or 지인 모두 가능. 별도 확인 절차 없이 이상할 정도로 프리패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추가로 이런저런 확인 절차를 거치는 것 같다 (지역, 장소, 보호자 확인 등등)

 

* PCR 검사를 주 호치민 FV병원에서 330만 동에 진행, 발급 받았는데Vinmec에서 120만 동에 발급받은 여자 친구와 아무런 차이가 없었다. 다만 FV는 당일 발급, Vinmec은 하루 건너 발급되었는데 가격차이가 어마어마하니 시간 여유가 되면 Vinmec에서 하는 게 맞을 것 같다.

 

 

5. 보건소 이동

나는 서대문구 보건소로 지정받아서 (자가격리 예정인 장소 관할 보건소) 바로 보건소로 향했고 번호표를 뽑고 '해외입국자'라고 얘기하니 방역 키트 (마스크, 손세정제, 폐기물 봉투, 체온계)를 지급받고 간단한 설명과 PCR 검사를 진행했고 이후 바로 자가격리 숙소로 입실했다.

번호표 뽑고 밖에서 대기

6. 자가격리 숙소

자택에서 격리가 불가능할경우 자가격리 숙소를 따로 예약하여 지낼 수 있는데 해당 내용은 지난 포스팅에 설명되어있다

 

2021.06.19 - [일상/베트남] - 베트남에서 한국으로 귀국 정리 -2 : 해외 입국자 자가격리 숙소 예약 후기

 

입실 후 자가진단 (자가격리자 안전보호 앱) 진행하니 조금 후 담당 보건소에서 연락을 받아 주의사항 몇 가지 전달받았다 (생각보다 시스템이 잘 돼있다는 느낌을 계속 받았다...)

 

*추가로, 10개국 (모험 방역 국?)을 제외한 타 국가 입국자들은 자가격리 해제 전 추가로 PCR 검사를 받아야 하나 베트남은 해당 10개국에 포함되어 해제 전 추가 검사가 필요 없다고 담당자께서 말씀해주셨다.


자 이제 자가격리 1일 차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