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대학원

영국 석사 준비과정 정리 -3 : 기숙사 (워릭대 기준)

영국 유학에서 가장 부담스러운 부분은 학비가 아닌 주거비용이 아닌가 싶다.

학비는 미주권 대학보다 term이 적어 overall cost가 낮고 같은 기간으로 고려해도 영국권 대학 학비가 낮은 경우가 많다 (비 런던일 경우 금전적인 차이가 더 큼)

다만 주거비용은 on campus, off campus를 막론하고 손떨리는 금액으로 형성되어있고 오늘은 이에 대해 포스팅해보겠다!

 

해당 포스트는 비 런던, University of Warwick (Coventry에 위치) 기준이며 런던을 제외하면 타 지역과 엇비슷한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1. On-Campus (캠퍼스 내 기숙사)

 

캠퍼스 내 위치한 기숙사들은 학교에서 운영, 관리되며 거주를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제약과 조건들이 있다.

가장 중요한 건 지원 - 합격제로 기숙사 배정이 된다는 점이며 우선순위로 새내기 학부생 > 석, 박사생 > 기타 학부생이다.

지원 시 1 지망부터 8 지망까지 모두 선택하게 되며 인적 검사 (얼마나 외향적인지, 취미는 어떻게 되는지 등)와 더불어 짧은 에세이를 제출하게 된다. 

아마 비슷한 성향의 학생들끼리 묶으려는 의도인 것 같으며 개인적으로는 되게 thoughtful 하다고 생각한다.

 

워릭은 영국 내 캠퍼스가 크기로 소문한 학교임에도 온 캠퍼스 기숙사 방 배정이 쉽지가 않다고 한다. 하여 에세이를 작성할 때 나는 어디서, 누구와도 적응이 가능하며 취미로 독서를 한다라는 비 양심적인 에세이를 남겼는데 결과는 두고 봐야겠다...

 

금액 : £81 ~ £217 / 주 (한화 12 ~ 34 만원/ 주)

계약기간 : 40 ~ 50주

 

금액대가 거의 3배까지 차이 날 만큼 옵션이 다양하며 계약기간은 40주 혹은 50주로 되어 있고 (40주는 학부생 50주는 석, 박사생)

금액 차이에 따른 가장 큰 차별점은 화장실 및 부엌 공유 인원수로 가장 저렴한 £81 기숙사는 화장실 6명, 부엌은 12명과 공유하게 된다.

 

내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기숙사는 개인 혹은 2인 공유 화장실, 8명 부엌 공유로 주 £160 정도로 구성되어 있고 한화로 50주 계산 시 약 1250만 원 정도 필요

 

기숙사 참고 사진-1
기숙사 참고 사진-2


2. OFF Campus (외부 기숙사)

 

기숙사..라고 칭하기 어려운 게 학교에서 운영, 관리하는 방식이 아닌 사설 운영 숙박 시설이다.

다만 대학생 유치 목적으로 설립된 숙소들은 학교 기숙사와 비슷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계약기간도 학교 term에 맞춰서 구성되어 있다.

통상 학교에서 도보 15~20분, 교통수단 5분 내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시설은 온 캠퍼스보다 좋은 편!

가족단위로 살거나 온캠퍼스 지원 선택에서 밀려난 경우 선택하는 것 같은데 많은 석사 학생들은 처음부터 외부 기숙사를 구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CITY LIFE를 즐기고 싶다는 코멘트가 많은데 아무래도 캠퍼스와 거리가 있어 나 같은 게으름뱅이에겐 불편할 수 있을 것 같다.

 

금액 : £173 ~ £299 / 주 (한화 27 ~ 47 만원/ 주)

계약기간 : 51주

 

https://prestigestudentliving.com

(영국 내 외부 기숙사를 제공하는 웹사이트)

 


3. 로컬 하우스 렌트

 

나와 같이 단기간 거주하는 학생들한테는 해당되지 않고 2학년 이상 학부생들이 삼삼오오 하우스메이트를 꾸려 현지 하우스를 직접 계약하고 지내는 형식이다. 

렌트비부터 유틸리티 비용, 계약기간 등 모두 알아서 처리해야 하니 번거로움이 많으나 가격적인 측면에서 큰 메리트가 있다.

자세히는 모르지만 온 캠퍼스 기숙사 비용에 50 ~ 70% 수준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