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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회사생활

링크드인(Linked in) 활용 팁

지난 포스팅에서 링크드인에 대한 효율성(?)에 대해 간단하게 작성했었는데 조금 더 디테일하게 어떤 식으로 링크드인을 사용하면 좋을지 내가 참고했던 포스팅을 토대로 정리해 보았다. 잘 활용하면 정말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생각날 때마다 꾸준히 활동하면 정말 필요한 순간에는 많은 이점으로 돌아올 것이다.


 

 

1. 프로필을 최대로 업데이트해라

링크드인에 가입된 모든 사용자에게 보이는 프로필은 검색엔진에서도 검색되어 링크드인 가입자가 아니어도 확인할 수 있다. 링크드인 내부 검색 알고리즘은 프로필이 모두 작성되었을 때 그렇지 않은 사용자보다 검색 노출률이 20배 높다고 한다.

  • Formal/프로페셔널한 고퀄리티의 사진을 업데이트하라 (스마트한 모습에 주변 방해 요소 없는 모습)
  • 프로필 배너, 배경화면을 설정하여 프로페셔널함을 부각해라
  • 헤드라인에는 직종 및 위치에 대해 설명해라 (120 character 제한)
  • 자기소개 설명란에는 내가 어떤 사람인지, 어떤 능력이 있는지 등 간략한 summary (2000 characters 제한) 작성. 링크, 자료 첨부 등을 이용해서 내 경력 및 이력에 대해 서술한다.
  • 현재 내 포지션 및 직무에 대해 설명한다. 뭉뚱그리는 설명 말고 명확하게 설명하며 수치를 이용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매출액, 진행했던 프로젝트 규모 등)
  • 지난 경력, 학력, 능력 (자격증 및 언어 등등)에 대해 기술한다.
  • 프로필을 업데이트하면서 내 프로필 상태(beginner, intermediate, all star로 표현된)를 확인할 수 있고 어떤 추가 활동이 필요한지 를 알려준다.

현재 intermediate로 위치를 추가 하라는 화면

 

2. 다른 링크드인 사용자와 연결

네트워킹을 통해 내가 종사하는 직군의 전문가들과 연결될 수 있는데 정보 교환 및 최신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내가 연결되길 원하는 사람들에게 connection 초대를 하고 받아지면 당사자와 개인적인 대화가 가능하고 해당 커넥션을 통해 그 사람의 프로필에 대한 접근뿐 아니라 그와 연관된 다른 대중들과의 연결도 가능해진다 (2nd degree connection).

단순히 연관자들의 프로필을 보는 것만으로도 많은 정보 습득이 가능해진다

  • 내가 어떤 사람, 기관들과 연결되었는지에 따라 서칭 랭킹이 달라진다 (남이 찾는). 최소한 50개 이상의 1st degree connection을 만들도록 노력해보자

3. 대화를 통해 네트워킹을 해라

링크드인에 connection이 생기면 실시간 대화가 가능해진다. 내 connection 네트워크 내 초록불은 상대가 온라인 상태라는 걸 나타내며 대화가 가능하다는 뜻이기도 하다.

프리미엄 계정일 경우 inMail기능 사용을 통해 링크드인 내 누구에게든 개인 메시지 발송이 가능하며 새로운 connection연결을 원할 때 간단한 내용과 함께 요청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니 정말 연결을 원하는 상대가 있는 경우 프리미엄 계정 상태일 때 (무료기간 사용 중) 연결 요청을 해보자

 

4. 추천서 및 지지(Endorsements)를 부탁하고 제공해라

내가 연결된 (connect) 상대의 경우 추천서를 받을 수 있고 endorsement를 줄 수 있다 (반대의 경우도 가능)

추천서는 개인의 평가내용으로 내 능력에 대한 내용을 내재하며 함께 일했거나 하고 있는 동료들에게 받는 게 일반적이다.

일반적인 내용보다 나의 강점 및 성과에 대한 내용을 부각하는 내용을 담으면 좋다.

일반적인 추천서 (학업, 이직 시 요청되는)과는 다른 심플한 버전이지만 내 프로필을 참고하는 사용자들에게는 큰 임팩트를 줄 수 있다.

 

 

5. 링크드인 그룹을 사용해라

링크드인 사용자들은 그룹을 형성하거나 참여할 수 있으며 멤버로 활동하면서 아이디어 공유나 업종 관련 뉴스 등을 공유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전문적인 네트워킹을 형성할 수 있게 된다. 서칭을 통해 내가 원하는 그룹을 찾고 그룹에 속하게되면 그룹 내 멤버들에게 개인메시지를 보낼수도 있게된다.

  • 그룹 내 영리 활동은 금지되어있다. 만일 홍보 및 판매의 글을 포스팅할 경우 그룹에서 제재를 당하게 된다.

 

6. 여러 콘텐츠 및 아이디어를 공유해라

타 SNS처럼 글, 이미지, 링크 등으로 새로운 아이디어 및 업종 관련 포스팅을 할 수 있다. 다만 일반적인 소셜 네트워크와는 다르게 이 또한 내 영향력을 평가받는 잣대가 될 수 있으니 올리는 글에 대한 전문성 및 글 쓰는 방식에 있어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은 주의해야 한다.

또한 Publishing Platform을 통해 아티클 등을 연재할 수 있는고 사용자들에게 공유 및 검색엔진에서도 검색이 가능하다. 다만 인용된 콘텐츠가 아닌 개인의 콘텐츠에 해당하며 분야 전문성을 부각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 내가 올리는 포스팅에 해쉬태그를 사용하여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검색 노출을 높일 수 있다. 또한 해쉬태그를 이용해서 원하는 검색에 도움을 줄 수 있으니 여러 방면으로 이용을 해보자

 

7. 이직 및 새로운 기회 발굴

링크드인에서 배포하는 통계를 보면 약 2만 개 이상의 미국 헤드헌터/리 크루 잇 담당자가 링크드인을 통해 새로운 직원을 채용한다. 특정 분야 및 기술력이 있는 인재를 채용할 때 간단한 검색을 통해 필터가 가능하고 경력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추가 필터링을 통해 위치, 회사, 직종, 언어, 학력 등을 더욱 세밀하게 선택하여 인재 혹은 이직하고 싶은 회사를 검색할 수 있고 링크드인 유료 리크루터를 사용할 경우 구직활동에 훨씬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하며 후보 목록을 검색, 우선순위 지정, 연락 및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하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기업 공고 글 검색을 통해 직접 원하는 회사를 찾아 지원할 수 있는데 기존 구직활동과 차별되는 점은 직접 내가 함께 일하게 될 동료, 상사를 간접적으로 미리 알 수 있다는 것이다.